서브비주얼

본문컨텐츠

영재 상담 및 토론방

자료실 > 영재 상담 및 토론방

수식은 어디에 사용하나?

페이지 정보

작성자 sarimsun 댓글 1건 조회 467회 작성일 17-01-02 11:04

본문

현재 아파트 가격이 b원인데 매달 a원씩 상승하네요. x달 뒤에는 얼마(y)면 아파트를 구입할 수 있을까요?

현재 아파트 가격이 200,000,000원인데 매달 1,000,000원씩 상승하네요. 10달 뒤에는 얼마면 아파트를 구입할 수 있을까요?에 대한 답을 생각하면 보다 쉽게 표현할 수 있어요.

댓글목록

sarimsun님의 댓글

sarimsun 작성일

과학 100점, 수학 80점을 받았다면 평균점수는 얼마인가에 대하여 생각하여 보자. 이러한 질문을 하면 우스갯소리로 들릴 수 있으며, 유치원 학생들도 평균점수는 90점이라고 답한다. 그렇다면 어떻게 평균점수가 90점인지를 알았느냐고 다시 질문하면 총점수를 과목수로 나눈 것이라는 답변을 얻게  된다.

  위의 답변에 대해 이의를 제기하는 학생은 아무도 없다. 다음 질문으로 사과 1개에 1,000원이라고 할 때에  10개를 사기 위해서는 얼마가 필요한가?라는 질문을 하면 질문이 떨어지기가 무섭게 10,000원이라는 답을 듣게 된다. 이를 어떻게 알았느냐고 다시 질문하면, 오늘은 참으로 이상한 교수를 만났다고 생각할 수도 있다.

  좀 지루하기는 하지만, 현재 가격이 2억원인 아파트가 있는데 한 달에  100만원씩 가격이  오르는 경우, 10개월 뒤에 이 아파트를 사기 위해서는 얼마를 지불해야 하는가?에 대해 질문하여 보자. 이러한 질문도 학생들이나 일반인들에게는 매우 쉬운 질문으로 인지되어 있으며, 질문이 떨어지기가 무섭게 2억 1천만원이라는 답을 얻게 된다. 어떻게 쉽게 답을 얻었느냐고 질문하면 눈을 휘둥그레 뜨면서 매우 쉽다는 설명과 함께 과정을 정확히 답변하는 것을 쉽게 경험하게 된다. 종이와 연필을 답변자에게 주면서 과정을 좀 더 정확히 써 달라고 하면 쉽게 답을 얻게 될 것이다.
아파트의 구매가격에 대한 질문을 좀 다음과 같이 질문한다면, 어떤 답변을 얻을 수 있을까? 즉, 현재 아파트 가격이 ‘b’원인데 매달 ‘a’원씩 올라가거나 떨어진다면 ‘x’개월 뒤에는 얼마면 구입이 가능할까라는 질문에 대한 답변을 요구하면 쉽게 답을 할 수 있을까? 아마도 조금은 망설이겠으나, 종이와 연필을 제공하면 비교적 쉽게 다음과 같이 답을 하리라 믿는다.

    y=ax+b 또는 y=-ax +b

  위에서 제시된 결과는 우리가 수학에서 배운 일차함수와 같은 모양이다. 이러한 것을 볼 때에 수식은 상대방한테 어떤 현상이나 의미를 전달할 때에 가장 간단명료하게 전달하기 위한 하나의 언어라고 보면 될 것이다. 우리가 하나의 새로운 언어를 쉽게 받아들이는 동시에 수학이라는 언어를 받아들이고 활용하기를 어려워할 필요는 없다고 생각한다.

 
본 과학영재교육원 정규교육은 과학기술진흥기금(과학기술정보통신부) 및 복권기금(기획재정부)의 재원으로 한국과학창의재단의 지원과 함께 창원시, 김해시, 창원대학교의 재정적 뒷받침을 받아 수행되는 교육사업입니다.
(51140) 경상남도 창원시 의창구 창원대학로 20 창원대학교 공동실험실습관 216호 / 상호 : 창원대학교과학영재교육원 / 사업자등록번호 : 6098263943 / 대표자 : 장기완 /
전화 : 055.213.2748~50 / 팩스 : 055.213.2751
Copyright(c) Center for Talented Youth in Science Changwon National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